포토로그 방명록



대구 지하철 도시철도 3호선 차량 외부 형태 디자인 선정 추진 철도

내용 이미지

 외부 형태 디자인 시민 선호도 조사 실시


외부 형태 디자인 시민 선호도 조사 실시


대구시는 도시철도 3호선을 운행할 모노레일 차량의 외부 형상 디자인 선정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 도시철도 3호선은 지상 고가를 주행하기 때문에 기존 지하철과 달리 운행 차량을 시민들이 직접 볼 수가 있어 도시 이미지와 경관을 고려하여 세련되고 미려한 차량이 되도록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였다.



○ 이번에 선정된 외부 형상 디자인은 3개(안)으로

- 제1안 : 지상 고가주행을 고려하여 하늘에 떠 있는 둥근 구름 형상을 모티브로 한 형태

- 제2안 : 부드럽게 흐르는 유선형의 아름다움과 우아한 곡선미를 형상화 한 형태

- 제3안 : 경쾌한 직선과 절제된 곡선의 하모니를 통한 견실하고 안정된 이미지를 표현한 형태이다.



○ 대구시는 외부형태 디자인 3개(안)으로 일반시민, 도시철도 이용승객, 디자인 전공학생등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선호도가 가장 높은 (안)으로 외부형태를 확정하고 계속해서 색상 계획과 내부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러한 색상계획 및 내부디자인은 전문가의자문과 대구시 경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차량디자인으로 확정하게 된다.



○ 시민 선호도 조사는 2009. 6. 8일부터 6. 20일까지 2주간 실시할 계획 이며 그 내용으로는

- 도시철도를 직접건설 운영하는 도시철도건설본부 및 도시철도공사 직원 대상 2일간 (6/8 ~ 6/9)

- 도시철도 이용승객들을 대상으로 1호선 (상인역, 중앙로역), 2호선 (반월당역, 신매역)에서 총 4일간 (6/10 ~ 6/11)

- 지역 내 디자인 전공 학생 대상조사 1일 (6/12)

-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동성로 대구백화점, 지산동 동아백화점, 칠곡 동아백화점에서 총 3일간 (6/16 ~ 6/17)

- 대구광역시 홈페이지를 이용한 인터넷 여론조사 10일간 (6/10 ~ 6/19) 실시할 계획이다.



○ 도시철도의 호선별 기준 색상은 1호선 빨강, 2호선 초록, 3호선 노랑 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금번 차량외부 디자인에서도 환승 및 이용승객의 편의를 위하여 호선별 지정색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 4호선 파랑, 5호선 연두, 6호선 보라



○ 도시철도 3호선 차량은 국내 최초 모노레일 차량으로서 2008. 9. 30일 일본 히다찌 제작소 + 한국 우진산전과 계약 체결 후 현재 차량 설계를 진행 중에 있으며 차량제작과 개별시험 과정을 거친 후 2013년 8월부터 단계적으로 차량기지에 반입, 시운전 후 2014년 하반기에 개통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



* 자료제공 : 도시철도건설본부 803-3780



인터넷 설문조사 바로가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